좌절을 마주할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두 가지 선택
사실 일이 내 맘대로 풀리지 않을 때 좌절되는 마음을 겪는 건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우리가 기계나 신이 아닌 인간으로 살아가는 이상, 우리는 끊임없이 좌절을 경험할 수밖에는 없어요. 중요한 건 좌절을 만났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선택이에요. 우리가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쉬운 선택은 좌절 속에 빠져 있는 거예요. 해결책으로 향하는 모든 문을 차단하고, 좌절 속에 머무는 거죠. 이렇게 좌절 속에 머무를 때 우리는 문제의 책임을 자기 자신이 아닌 외부로 돌릴 수 있어요.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일어나지?", "나는 정말 운이 없어", "세상은 불공평해"라고 원망하며 해결의 가능성을 차단해 버릴 때, 우리 마음은 일시적인 안정감을 누릴 수 있거든요. 문제는 이렇게 좌절 속에 빠져 있으면 우리는 필연적으로 실패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는 거예요. 실패를 반복하면 마음은 다시 “역시, 나는 안 되는구나.”라는 자기 확신을 만들어 내고, 악순환은 계속해서 반복되게 되죠.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또 다른 선택이 있어요. 좌절을 받아들이되 내가 쏟는 주의의 방향을 어둠에서 빛으로 바꾸는 거예요. 실패의 이유를 찾는 대신, 실패가 가져다주는 기회를 보고,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후회하기보다는, 지금 이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거죠. 사실 좌절은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해줘요. 지금의 방법으로는 원하는 것을 얻기 어렵고,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는 신호를 주기도 하고, 우리의 진짜 바람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해요. 원하던 직장에 떨어졌을 때, 정말 그 직장이 내게 맞는 곳이었는지, 아니면 단순히 남들의 시선을 의식해서 원했던 건지 돌아볼 수 있어요.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졌을 때,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내가 관계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더 깊이 생각해 볼 수도 있죠.
좌절 속에 빠져있는 것이 우리가 본능적으로 빠지게 되는 구덩이라면, 좌절을 알아차리고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우리가 의지력을 내서 선택하고 올라가야 하는 계단이에요. 누구나 좌절을 겪는다는 것은 동일하지만, 좌절 앞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지에 따라 삶의 방향이 결정되는 거죠.
좌절 속에서 나를 위한 선택을 하는 법
좌절의 구덩이로 빠지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거예요. 하지만 수십 년간 반복된 우리의 패턴은 너무 자연스럽게 우리를 구덩이 속으로 끌고 들어가요. 그럼, 좌절의 구덩이에 끌려 들어가지 않고,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첫 번째는 좌절의 신호를 빨리 알아차리는 것이에요. 좌절은 서서히 다가오지 않아요. 갑작스럽게 밀려와서 우리를 순식간에 집어삼키곤 하죠. 그래서 좌절의 초기 신호들을 민감하게 감지해서 좌절의 구렁텅이에 들어가기 전에 멈춰 서는 법을 연습해야 해요.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머릿속이 복잡해지거나, "아, 망했다"는 생각이 스치는 순간을 잘 알아차리세요. 이때 "아, 내가 지금 좌절하기 시작하는구나"라고 알아차리고 잠시 멈추는 거예요. 이 작은 알아차림만으로도 자동으로 빨려 들어가는 구덩이에서 한 걸음 물러설 수 있어요.
두 번째는 질문을 바꾸는 거예요. 좌절할 때 우리가 자연스럽게 던지는 질문들은 대부분 답이 없는 질문들이에요.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내가 뭘 잘못했지?"라는 질문은 우리를 더 깊은 구덩이로 끌어들여요. 대신 "지금 이 상황에서 내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뭘까?",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행동 하나는 뭐지?"라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쪽으로 질문을 바꿔보세요. 질문이 바뀌면 마음의 에너지도 바뀌고, 우리의 태도도 바뀔 수 있어요.
세 번째로 5배의 법칙을 적용해 보세요. 5배 법칙은 목표와 맞지 않는 부정적 상황에 처했을 때, 부정적 상황 하나하나에 대하여 목표에 맞는 긍정적 상황 다섯 개를 만들어내는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어떤 이에게 나쁜 소식을 들었다면 좋은 소식을 다섯 명에게 전해주고, 누군가 나를 좌절하게 만들었다면, 용기를 북돋는 말을 다섯 명에게 해주는 거예요. 이렇게 하면 좌절의 구덩이에 빠지는 대신 나를 위한 의식적인 선택을 하고 내 주의를 어둠이 아닌 빛으로 바꿀 수 있어요.
좌절에 빠진 순간, 좌절은 영원해 보이지만 좌절은 영원하지 않아요. 지금 당장은 절망적으로 보이는 상황도 시간이 지나며 다른 의미를 갖게 될 수 있고, 지금의 좌절이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수도 있어요. 메이트, 지금 어떤 좌절을 겪고 있나요? 그 좌절이 나에게 무엇을 가르쳐주려 하는지 한번 귀 기울여보세요. 좌절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좌절에서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할지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으니까요. |